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경제지식> 경제 측정
    카테고리 없음 2023. 6. 2. 12:32
    반응형

    1.호황과 불황

    경제활동에는 고점과 저점이 있습니다. 새로운 기업들이 문을 열고, 사람들이 돈을 많이 벌게 되어 경제활동이 증가하면서 호황기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종 호황기에 이어 불황기가 찾아옵니다. 불황기에는 경제활동이 느려지고, 기업들은 문을 닫으며, 사람들은 일자리를 잃습니다. 불황기가 오래 지속되면 경제가 침체에 빠졌다고 합니다. 호황과 불황은 종종 신기술의 발명과 흉작 같은 급격한 경제적 변화로 시작됩니다. 호황과 불황 모두 좋은 상태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호황이든 불황이든 장기적으로는 불안정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이런 상태보다는 경제성장률이 안정적이고 지속해서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2.떼거리 행동

    1873년에 노던퍼시픽 철도 사업에 자금을 대던 은행이 파산하자 뉴욕증권거래소가 붕괴되었습니다. 많은 사람이 미국 철도망을 확장하는데 돈을 투자했기 때문에 공황 상태가 시장 전체로 확산 되었고, 주가는 급격히 떨어졌습니다. 사람들은 양들이 떼를 지어 움직이는 것처럼 서로의 뒤를 따라 은행에서 돈을 인출 하고 주식을 팔려고 했습니다.

     

    3.통신

     

    1920년대에 라디오와 전화같은 기술이 발전하면서 통신이 더욱 쉬워지고 빨라졌습니다. 이러한 기술 발전 덕분에 사람들은 전보다 더 많은 사업을 할 수 있었고, 빠르게 경제 호황으로 이어졌습니다. 1920년대를 종종 ‘광란의 20년대’ 라고 합니다. 

     

    4.대공황

    공황은 심각한 침체 상태로 이 시기에는 경제활동이 급격하게 줄어들고 수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습니다. 1930년대 세계경제공황 시기에 세계 경제 생산량이 3분의 1이 줄어들고 모든 주요 경제에서 실업률이 25%를 넘었습니다. 역사상 가장 큰 공항이었던 세계경제공황은 1929년에 미국에서 주가가 폭락함에 따라 붕괴 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월가는 뉴욕증권거래소가 있는 곳으로 미국 금융의 중심지입니다. 

     

     

    5.침체와 공황이 낳은 긍정적인 결과

    침체와 공황은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종종 긍정적인 결과를 낳기도 합니다. 허약한 기업들은 파산하고, 낡은 사업 방식은 좀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바뀝니다. 제2차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일본은 파산했지만, 일본은 이것을 계기로 새롭게 시작했습니다. 일본 경제는 1960~1980년대에 놀라울 정도로 급속히 성장했습니다. 장난감 산업은 일본에서 가장 성공한 사례에 속합니다. 

     

    슈퍼마리오 닌텐도 버섯 장난감

     

    6.닷컴 붕괴

    1990년대에 인터넷 기업은 거대한 투기 대상이었습니다. 컴퓨터 및 인터넷 관련 기업의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인터넷이 많은 신사업의 가능성을 제공하기는 했지만 투자자들은 흥분하여 예상할 수 있는 수익보다 더 많은 돈을 정보 기술기업에 투자했습니다. 결국, 투자자들은 ‘닷컴 붕괴’로 많은 돈을 잃었습니다. 

     

    7.호랑이 경제 

    조선업은 우리나라 경제가 호황을 누리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1980년대와 1990년대 초, 중반에 여러 아시아 국가의 경제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호황을 누렸습니다. 호황을 누렸던 아시아 국가들의 경제를 통틀어서 ‘호랑이 경제’라고 합니다. 

     

    8.경제 측정

    한 나라의 경제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알려면 경제를 측정해보아야 합니다. 다양한 경제 측정값을 시간이 흐르는 순서대로 비교해 봄으로써 정부는 정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또는 바꿀 필요가 있는지를 판단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제 측정값 가운데 하나가 국내총생산(GDP)입니다. 국내총생산은 한 나라에서 1년 동안 생산되는 모든 재화와 용역의 가치입니다. 그러나 국내총생산의 수치로 크기가 다른 여러 나라의 소득을 서로 비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국내총생산 대신 1인당 국내총생산 개념이 종종 사용됩니다. 1인당 국내총생산은 한 나라의 국내총생산을 인구수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그 밖에 정부가 측정하는 수치로는 인플레이션, 실업, 학교의 교육 수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정부는 자기가 지출한 비용을 연도별로 측정하고 예측하기도 합니다. 

     

    10.국내총생산과 성장

    한 나라의 국내 총생산량을 시간 흐름별로 측정해 보면 그 나라의 경제가 성장하고 있는지 아니면 뒷걸음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미래 계획을 세우고, 투자자들은 어디에 투자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성장은 모두에게 좋은 것입니다. 기업들은 번창하고 정부는 조세 수입이 늘어나며 국민의 소득과 생활 수준은 높아집니다. 그러나 급속한 성장은 투기 거품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11.한나라의 부

    1086년에 정복왕 윌리엄 1세는 얼마나 많은 조세를 거둘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잉글랜드의 모든 토지를 조사하도록 했습니다. 조사 결과는 <툼즈데이북>으로 편찬했는데, 이 책에는 1만 3418개 촌락에 사는 주민들과 이들이 소유한 토지와 재산 목록이 적혀 있습니다. 그 당시의 조사자는 ‘숨겨진 것은 단 한 건도 없다. 단 한 평의 땅도 단 한 마리의 소나 돼지도 빠뜨리지 않았다’라고 적었습니다. 

     

    12.국민총행복(GNH)

    1972년에 부탄의 지그메 싱가에 왕추크 국왕은 한 나라의 성공이 경제성장이나 국내총생산만으로 측정되어서는 안 되며, 이른바 국민총행복으로 측정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국민총행복은 환경 상태나 문화적 가치의 보존 같은 요인들도 고려합니다. 그러나 국민총행복은 측정하기 어렵고 널리 사용되지도 않습니다. 

     

    13.경제 정체

    어떤 경제가 성장하지도 않고 움츠러들지도 않고 있다면 정체되어 있다고 합니다. 경제 정체가 어떠한 심각한 영향을 미칠지는 경제성장이 멈추었을 때의 종합적인 상태에 달려있습니다. 일본 경제는 지난 몇 년간 정체 상태에 있었습니다. 특히 전자산업의 정체가 더 심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여전히 부유한 나라입니다. 

     

    14.발전 측정

    국제연합개발계획(UNDP)은 인간개발지수(HDI)를 이용해 각 나라를 비교합니다. 나라를 4가지 범주에 넣어 등급을 매기는데, 4가지 법주란 평균 수명, 1인당 국내총생산, 글을 읽을 수 있는 성인 인구 비율, 초등·중등·대학 수준의 교육을 받는 인구수를 말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