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초등경제지식> 경제와 나의 관계
    초등경제지식 2023. 6. 22. 16:52
    반응형

    1. 경제와 나

    지구상에 있는 사람은 모두 경제의 일부입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나라의 경제력과 정부가 조세를 어떻게 거두고 쓰기로 결

    정하는지에 따라 우리가 깨끗한 식수를 이용할 수 있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것들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 지역의 학교 시설, 의료 서비스의 질, 식품과 의류의 가격도 영향을 받으며, 우리 지역에서 어떤 종류의 사업과 기업이 발전할지도 영향을 받습니다. 우리 가족의 소득에 따라 어떤 규모로 가정을 꾸리고 , 어떤 이웃과 함께 살며, 어떤 학교에 다니고 어디로 휴가를 갈지 따위가 결정될 수도 있습니다. 정부, 기업, 개인은 모두 돈을 어떻게 모으고 쓸지를 계획해 예산을 세웁니다. 이것이 바로 경제를 잘 운영하기 위한 열쇠입니다. 즉, 한정된 자원을 가능한 한 잘 활용하는 것입니다.

     

    2. 학교도 경제

    시설과 장비에서부터 교사 1명이 담당하는 학생 수에 이르기까지 학교에 대한 모든 사항은 경제적 요인에 달려 있습니다. 어떤 학교는 조세를 통해 운영자금을 받고, 어떤 학교는 학부모들이 내는 수업료로 운영을 합니다. 자금이 풍부한 학교에 다니는 학생은 최신기술을 이용할 수 있지만, 특혜를 받지 못하는 지역의 학급은 학생 수가 너무 많고 기본적인 장비마저 부족합니다. 


    3. 미래를 위한 계획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사람들은 현대의 이 돼지저금통과 같은 돈 상자에 남은 돈을 저축했습니다. 나중에 값비싼 무언가를 사기 위해 돈을 저축하는 것은 비록 규모는 작지만 정부나 기업들이 하는 것과 같이 개인이 경제계획이나 예산을 짜는 한 예입니다. 

    돼지저금통

     

    4. 도시 생활

    살고 있는 지역의 경제 상태에 따라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1900년에는 세계 인구의 9%만이 도시에 살았지만 지금은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삽니다. 사람들이 시골에서 도시로 이주하는 커다란 이유는 일자리를 찾거나 재정적으로 더 나아지기 위해서입니다. 일본의 도쿄는 세계에서 매우 크고 부유한 도시에 속합니다. 도쿄에서 다국적 기업의 본사가 들어서 있고, 약 1300만 명의 도쿄 시민은 상점, 공장, 사무실, 병원, 등의 직장으로 출퇴근합니다. 운송수단이 좋지 않은 농촌 지역에 사는 주민은 도쿄 시민과 똑같은 고용의 기회를 갖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5. 어린아이가 일한다

    이라크 여자아이는 쓰레기를 주워 동네 쓰레기 하치장에 가져다주고 돈을 받습니다. 이 아이처럼 생계를 위해 일해야 하는 5~14세의 어린이 수는 전 세계적으로 1억 5800만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이런 어린이들이 하는 일은 위험할 수도 있지만 보수는 늘 형편없이 낮습니다. 또한 하루 종일 일하는 어린이들은 교육도 받지 못합니다. 그러나 가난하게 사는 많은 가정이 아이들이 벌어 오는 돈에 의존합니다. 

     

     

    6. 혼잡한 집

    우리가 어떤 집에 살게 될지는 우리 가족의 부와 우리 지역의 주택 가격 같은 경제적 요인들로 결정됩니다. 미얀마의 옛 수도인 양곤의 빈민가에 사는 가족은 형평상 방 1개짜리 작은 오두막에 살 수밖에 없습니다. 오두막은 혼잡하고, 수도도 없고, 전기도 들어오지 않으며, 하수도 시설도 없습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콜레라와 이질 같은 질병을 비롯한 심각한 건강 문제를 겪을 위험이 있습니다. 

     

    7. 햄버거 경제학

    2006년 스위스의 은행인 USB는 여러 도시의 경제 조건을 비교하는 흥미로운 방법을 생각해 냈습니다. USB는 도시 노동자의 평균임금을 받고 있는 개인이 다국적 식품업체인 맥도널드의 현지 가게에서 빅맥 버거 1개를 사려면 몇 시간 동안 일을 해야 하는지를 계산했습니다. 결과는 일본 도쿄의 10분에서부터 콜롬비아 보고타의 97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나타났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